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기초

컴퓨터 입문 용어편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알려주는 남자 컴알남 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 블로그 포스팅이기에 컴퓨터 활용에 있어 아주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마우스

 마우스 관련 용어는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1) (좌)클릭 :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한 번 누릅니다.

※ (좌)클릭에서 '좌'는 보통 생략을 하고 일반적으로 '클릭'이라고 부릅니다.

2) 우클릭 :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한 번 누릅니다.

3) 더블클릭 :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릅니다.

4) 드래그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움직입니다.

 

2. 키보드

키보드 관련 용어는  처음부터 읽고 외운다기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찾아와서 숙지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키보드 사진과 중요한 키들의 위치
제가 사용하는 키보드입니다. 키보드마다 구성이나 모양에 약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는 위와 유사합니다. (형편없는 편집 기술은 점차 개선시켜 나가는걸로...)

1) Enter(엔터) : 문서 작성 시에는 다음 줄로 넘어가는 키이며, 주로 어떤 행동을 실행할 때 마지막에 누르는 키입니다.

2) Backspace/←(백스페이스) : 방향키가 아닌 Enter(엔터) 위에 있는 키이며, 왼쪽에 있는 글자를 지웁니다.

3) Delete(딜리트) : 파일을 삭제하거나 오른쪽 글자를 지웁니다.

4) Shift(쉬프트) : 누른 상태로 영타를 입력하면 대문자를 입력합니다. 단축키에 많이 활용되는 키 이므로 위치를 잘 알아두는 것이 유용합니다.

5) Ctrl/Control(컨트롤) : 독립적인 기능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단축키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키 이므로 알아두는 것이 유용합니다.

6) Alt(알트) : 마찬가지로 단축키에 많이 활용되는 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