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기초

컴퓨터 파일 삭제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컴퓨터 알려주는 남자 컴알남입니다. 오늘은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파일 삭제하기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뜨는 메뉴 사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이런 메뉴가 뜨게 됩니다.

① 삭제할 파일 우클릭
② 메뉴에서 '삭제' 클릭

또는

① 삭제할 파일을 드래그 해서 휴지통에 끌어다 놓기

또는


① 파일 클릭
② 'Delete' 키 누르기
(컴퓨터를 능숙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컴퓨터 초보들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이렇게 하면 완전히 파일이 삭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거친다고 파일이 완전히 삭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일 완전히 삭제하기

위 과정을 거친 파일은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휴지통을 열어보면 방금 삭제했던 파일이 안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 또한 컴퓨터의 용량을 차지하게 되기 때문에 정말 필요 없는 파일은 휴지통에서도 완전히 삭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지통 속 파일을 우클릭 하면 뜨는 메뉴 사진
휴지통을 열어보면 아까 삭제했던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① 휴지통안에 있는 파일 우클릭
② 메뉴에서 '삭제' 클릭

파일 복원하기

아직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은 완전히 삭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복원을 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의 사진을 보시면 휴지통 속 파일을 좌클릭했을 때 뜨는 첫 번째 매뉴가 '복원'이죠? 이걸 클릭하게 되면 이 파일이 삭제하기 전의 원래 위치로 복원되게 됩니다. 또는 복원하고 싶은 파일을 위치에 드래그 해서 놓게 되면 복원이 됩니다.

파일 삭제 꿀팁!

- 파일을 삭제하고 휴지통을 비우는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단축키도 있습니다. Shift + Delete 를 함께 누르면 휴지통에 가는 것이 아니라 파일이 한 번에 완전히 삭제됩니다.
- 휴지통을 한 번 클릭 후 우클릭하면 메뉴에 '휴지통 비우기'가 있는데, 이 메뉴를 클릭하면 휴지통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한 번에 삭제하고 휴지통이 비워지게 됩니다.